대학 입시/친구블로그 자료秘

공자 논어에 나오는 나이에 대한 별칭, 구운지몽

붕정 2008. 9. 16. 23:29

?나이에 대한 별칭 알아보기

-공자의 『논어』 <위정 편>에 나오는 나이에 대해

 

*2~3세  해 제(孩提) ; 어린아이를 뜻한다.

*15세  지 학(志學) ; 15세가 되어야 학문에 뜻을 둔다. ‘지우학’이라고도 함.

*20세 약 관(弱冠) ; 남자는 스물 살에 관례를 치른 다음 성인이 된다. ‘방년(芳年)’은 꽃다운 나이로

       여자만 사용한다.

*30세  이 립(而立) ; 서른 살쯤에 가정과 사회에 모든 기반을 닦는다.

*40세  불 혹(不惑) ; 마흔 살이 되어서야 세상일에 미혹(迷惑)함이 없었다에서 유래.

*44세  미 련(謎鍊)  ; 마흔네 살에 수수께기같은 삶에 단련되다.  2008년 우몽(愚夢)이 말함.

*48세  상 수(桑壽) ; 十자 세 개와 木을 十八로 파자한 것이다.

*50세  지천명(知天命) ; 쉰 살에 드디어 천명(하늘의 이치)을 알게 된다.

*60세  이 순(耳順) ; 육순(六旬)에 생각하는 모든 것이 원만하여 무슨 일이든 들으면 곧 이해가 된다.

*61세  환 갑(還甲) ; 회갑(回甲), 예순하나가 되는 해의 생일. ‘화갑(華甲)’이라고도 함.

*62세  진 갑(進甲) ; 새로운 갑자로 나아간다. 환갑 다음해의 생일.

*66세  미 수(美壽) ; 六을 거꾸로 한 것과 十 六을 파자함.

*70세  고 희(古稀) ; 두보의 곡강시에서 나오는 인생칠십고래희(人生七十古來稀)에서 유래된

      말이다.  ‘종심(從心)’이라고도 함.

*71세  망 팔(望八) ; 팔십일 세를 바라본다는 말. 대개 望六(51)부터 望百(91)까지 사용함.

*77세  희 수(喜壽) ; 오래 살아 기쁘다는 뜻. 喜자의 약자가 七자로 이루어져 77을 뜻함.

*80세  산 수(傘壽) ; 傘자가 八十을 의미함.

*81세  반 수(半壽) ; 半자를 파자하면 八十一이 된다.

*88세  미 수(米壽) ; 여든여덞 살의 생일. 米자는 八十八의 합성어이다.

*90세  졸 수(卒壽) ; 졸(卒)의 속자(俗字)가 아홉 구(九)자 밑에 열 십(十)자로 사용하는데서

      유래했다. ‘동리(凍梨)’ 배가 언 것처럼 검버섯이 핀다라는 의미.

*99세  백 수(白壽) ; 百(100)에서 一을 빼면 99, 즉 白자가 된다.

*100세 기이지수(期 臣頁之壽) ; 사람의 수명은 100년을 1期로 하므로 기(期)라 하고. 이(臣頁)는

     양(養)과 같은 뜻으로, 곧 몸이 늙어 기거를 마음대로 할 수 없어 다른 사람에게 의탁한다는

     뜻이다.  ‘상수(上壽)’라고도 한다.

     --100세의 기이지수에서 '이'자는 원래 '턱 이'자인데 지원되지 않아 '신혈'로 표기했음.